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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한 현장착근을 위한 "정부 연구개발 혁신방안" 세부실행계획 확정
이름 : ACE | 작성일 : 2015.06.19 11:08 |

신속한 현장착근을 위한

정부 연구개발 혁신방안세부실행계획 확정

- 38 추진과제 전부 금년 말까지 조치완료 -

 

정부는 5 13 재정전략회의에서 발표한 있는정부 연구개발(이하, R&D)혁신방안 세부실행계획 마련확정하였다.

 

금번 세부실행계획 추진의 핵심은 신속한 시행과 현장착근 있다.

 

정부R&D 혁신방안 추진을 위한 테스크포스(TF)(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 구성 별도로 민간이 참여하는 R&D혁신 추진점검단을 구성하여 신속한 실천 함께 현장에서의 착근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별도의 법령개정이 필요없는 행정조치 과제와 법령개정이 필요한 입법조치 과제 전부를 금년 말까지 조치완료 예정이다.

 

< R&D혁신방안 추진과제 조치일정 (단위 : 건수)>

15

상반기

하반기

입법조치*

8

-

8*

행정조치

30

8

22

38

8

30

* 법령 개정 과제(정부안 마련기준) : 과학기술전략본부, 국과심 위원확대, 과학기술정책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학 교원 평가개선, 연구관리전문기관 재편, 조기종료제도 도입, 장비소유권

 

정부 R&D혁신방안 세부실행계획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부내용 < 첨부 1 >, < 첨부 2 > 참조

 

1. 출연연 역할강화

 

그간 출연연은 연구과제중심제도(PBS)* 인해 대학, 기업, 출연연 정부과제 수주 경쟁에 몰두하고 있어 미래를 선도할 원천연구 수행에는 한계 있었다.

 

* Project Based System(연구과제중심제도) : 과제수주경쟁을 통해 기관의 연구비, 인건비, 간접비를 충당토록 하는 제도(1995 도입)

 

- 또한, 중소기업은 고급 연구인력, 연구장비 R&D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나, 이에 대한 출연연대학의 협력과 지원은 여전히 미흡 상황이다,

정부R&D 대학출연연과 기업의 협력연구 비중 : 17.6%

 

따라서, 출연연을 기업이 수행하기 어려운 원천기술 개발 통해 미래 성장 동력 창출 국가적 도전과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도록 하고,

 

- 출연연이 보유한 기술, 인력, 노하우를 활용하여 기업의 기술애로를 해결해주는 중소중견기업의 연구소로 역할 있도록 출연연을 육성지원한다.

출연연 예산구조 혁신

 

우선 출연연이 미래선도형 기초원천기술개발에 집중 있도록 PBS비중 축소, 민간 수탁을 활성화하는 예산구조를 개편한다.

 

민간수탁 연계자금(출연금 사업비 일부+추가재원) 마련하여 수탁실적과 연계하는 프라운호퍼 지원방식을 도입하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생기원, 전기연, 화학연, 기계연, 재료연 6 기관 우선 적용하고, 향후 연계재원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항우연, 원자력연, 건설연, 철도연, 핵융합연 대형공공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의 정부수탁사업은 정책지정사업으로 전환함으로써 안정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대형연구성과를 창출하도록 계획이다.

구체적인 연계금액과 정책지정 전환 대상사업 기관별 특성과 사업의 특성을 감안하여 현재 검토 중이며, 2016 정부 R&D사업 예산배분조정()(15.7) 반영하여 별도로 발표 예정이다.

 

융합과 협업의 생태계 조성

 

출연연이 기업, 대학 다른 출연연과 경쟁하는 구도에서 상호 융합하고 협력하는 구도로 변화할 있도록 융합클러스터 확대 다양한 형태의 융합연구단 운영을 활성화한다.

 

- 융합연구과제 발굴기획을 위한 융합클러스터를 금년 말까지 20 까지 확대하고, 미션수행 완료시 해체재구성하는 일몰형 융합연구단을 10(연구단별 100억원)까지 확대하고, 중소중견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 또한 출연연 자체 융합연구과제 우수과제 등을 발굴, 연구회에서 매칭지원하는 소규모의 창의형 융합연구단도 금년에 15개까지 발굴지원한다.

 

출연연대학의 중소중견기업 연구소화

 

금년 10월까지 출연연별 집중육성 패밀리 기업을 선정(15 123) 하여 맞춤형 기술이전, 인력장비 지원, 수출지원까지 패키지로 지원하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한다

 

출연연의 만성적인 연구인력 부족을 적극지원하기 위해 출연연 정규직 파견인력(15 30 16 40) 박사 연구인력의 중기(中企) 채용지원(15 380 16 420) 확대하고,

 

- 중소기업이 원하는 출연연 연구원을 지정파견요청 해당 연구원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금년 하반기에 도입한다.

 

또한, 대학출연연-중소기업 공동연구실을 대폭 확대(14 4 15 9, 25)하여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사업화 역량을 증진시키고,

- 정부R&D 취득구매한 장비의 소유권을 정비*하여 과제종료 에는 대학출연연 소유 장비를 국가(장비전담기관) 취득하여 중소중견기업 등에 이전재배치할 있도록 개선하고, 범부처 장비 공동활용 포탈(www.zeus.go.kr) 고도화하여 중소중견기업이 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 연구시설장비 패러다임 전환방안 마련(미래부, 15 8)

 

2. 정부R&D기획관리평가 혁신

 

현재까지는 관계부처 수요제기에 따른 상향식(Bottom-up) R&D예산배분조정으로 국가 전체적인 차원에서 전략성있는 R&D투자가 부족했고,

 

- 현행 예비타당성 제도는 R&D사업 추진까지 최장 3년까지 소요되어 골든타임을 놓치는 기술개발의 적시성 확보도 미흡했다.

 

- 또한, 기초원천상용화 연구단계별로 차별화된 연구지원체계가 미흡하고, 논문 건수 중심양적지표 중심 평가, 복잡한 행정절차 인해 높은 연구성과 창출을 저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장기 R&D전략 수립, 예비타당성 제도개선 등을 통해 R&D투자의 전략성과 적시성을 확보하고, 연구단계별 특화된 지원과 성과창출형 평가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중장기 R&D투자 전략 수립

 

기존의 단위기술 중심으로 작성된 기술로드맵과는 달리 주요 기술분야별로 투자 우선순위와 투자전략을 마련하여 정부 R&D예산배분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게 된다.

 

기술분야는 예산배분 체계를 고려하여 9* 과학기술 분야별로 구분하고, 분야별로 중분류( 59) 도출, 중분류별로 해외 주요 국가와 우리의 기술경쟁력과 시장여건 등을 비교분석하여 우리의 강점 분야와 육성전략을 도출할 계획이다.

 

 

* ICTSW 생명보건의료 에너지자원 소재나노 기계제조

농림수산식품 우주항공해양 건설교통 환경기상

중장기 R&D투자 전략은 금년 12월까지 수립할 계획이며, 차기 예산배분조정시부터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예비타당성조사 개선

급변하는 과학기술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먼저 신속한 추진이 필요한 주요한 R&D사업의 경우에는 예타제도를 면제하여 국가적으로 필요한 시급한 기술들이 실기하지 않고 적기에 착수하게 한다.

- 면제 대상이 되는 주요 R&D사업에 대한 기준, 절차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해 금년 8월까지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국가 재정법 관련 규정 등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15 3/4분기)

 

또한 기존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확보한 경우 우선 사업을 추진하되, 3 타당성 조사를 통해 계속 여부를 판단하는 패스트 트랙 제도 도입하여 예타지침개정안에 반영한다.(15 3/4분기)

 

연구단계별 특화된 지원체계 마련

 

기초연구는 연구자들이 원하는 연구를 마음껏 있도록 연구자 맞춤형 방식으로 전환한다.

 

- 기초연구과제의 특성에 따라 연구기간과 연구비를 자유롭게 신청하는 방식으로, 예컨대 순수 기초연구과제의 경우에는 매년도별 연구비 규모는 적게 책정되더라도 장기간 연구를 지원하는 것이다.

 

- 금년 12월까지 맞춤형 지원방식을 확정하고 2016 미래부와 교육부의 기초연구사업부터 적용된다.

 

중소기업 개발연구 정부 주도에서 기업 스스로 과제를 제시하는 자유공모형 과제를 전환하여 17년까지 산업부 R&D대비 50%, 중기청 R&D대비 80%까지 자유공모형 과제 비중을 확대해 나간다.

 

 

산업부 R&D대비 자유공모형 과제 비중 : (15) 41% (16) 49% (17) 50%

중기청 R&D대비 자유공모형 과제 비중 : (15) 70% (16) 75% (17) 80%

미래부 정보통신방송연구개발 사업의 기업지원R&D 자유공모비중 :

(14) 44% (15) 75% (16) 80%

연구자 친화적인 연구환경 조성

 

연구현장에서 연구자들이 불필요한 규정이나 복잡한 행정절차에 따른 연구현장 방해요인을 최소화하고, 연구자들이 연구에 몰입할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 현재 부처별로 운영되고 있는 수십종의 연구서식(부처별 26~84, 평균 50) 연구신청, 계약 연구단계별로 7종으로 통일하여 금년 하반기에 ICT분야에 시범적용 16년부터 전면도입한다.

 

이와 병행하여 연구보고서를 핵심사항 위주로 기술하는 보고서 감축방안도 금년 11월부터 시행 계획이다.

 

또한 조기종료제도 도입, 연구비 잔액이월 특례* 적용 확대 등의 제도개선을 위해 7월까지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등에 관한 규정 개정한다.

 

 

* 성과가 우수한 연구과제는 전문기관의 승인하에 연구비 잔액 이월 허용( 기초연구 응용개발연구)

 

한편, 금년 12월까지 연구비 집행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실시간 연구비 관리시스템 마련하고, 정부R&D 출연금을 예치관리 하는 전담은행* 지정하여 해당 은행을 활용한 정책자금 마련 활용을 추진한다.

 

* R&D전문관리기관 출연금의 예치를 조건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에게 여신우대 무료 컨설팅 제공

 

중심의 평가로 혁신

 

금년 3월에 미래부는 과제평가시 중심의 평가 강화, 정성적 Peer Review확대, 소액과제의 중간평가 폐지, 상피제도* 완화, 책임평가위원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국가연구개발 과제평가 표준지침 수립하고,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확정한 있다.

 

* 과제평가시 연구책임자와 관계 있는 전문가는 평가위원에서 제외(동일 기관배제 친인척 사제관계만 제외로 완화)

** 평가의 일관성 제고를 위해 과제선정시 참여한 평가위원 일부( : 3) 결과평가까지 계속 참여

- 래부는 중심의 평가가 현장에 착근될 있도록 금년 11월에 부처 연구관리전문기관을 대상으로 표준지침의 현장적용을 점검하고 피드백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시 평가대상 사업의 SCI논문 건수 지표 활용률을 15년에는 4.5%까지 줄이고, 17년까지 2.5%이하까지 최소화할 계획이다.

 

3. 정부민간 / 연간 역할 차별화

 

민간 R&D 개발연구 비중이 70% 달하나 정부 R&D 40% 이상을 개발연구에 투자하고 있는 정부-민간간 중복투자 우려와 연간 무한 과제수주 경쟁으로 인한 연구주체간 역할 불분명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R&D 상용화 연구비중 대기업에 대한 직접 지원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정부와 민간의 중복투자 방지하는 한편,

 

- 부실기업 참여 방지 민간 R&D투자 확대 유도 위해 정부R&D참여 기업의 부담금현금부담 비율도 상향*하여 국가 R&D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 () 산업부 민간부담금 현금부담비율 제고(15 4/4분기) : 원천기술형 과제의 민간부담금 비중 25% 35%

 

- 또한, R&D사업 공고시 기초원천상용화 연구별로 지원대상을 명확히 설정하고, 특히 상용화 연구과제의 수행기관은 중소중견기업으로 하고 대학 출연연의 주관은 단계적으로 제한한다.

 

정부는 상기 내용과 함께 출연연 예산구조개편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은2016 정부R&D사업 예산배분조정()(15.7) 확정 되는 대로 구체적인 규모와 내역을 별도로 발표 예정이다.

 

4. R&D거버넌스 개편

 

과학기술전략본부, 과학기술정책원, 연구관리전문기관 재편 거버넌스 개편 위해 5월부터 범부처 TF* 운영 중에 있으며,

 

* (팀장) 창조경제조정관 (팀원) 관계부처 국장급 / 15. 5.29 Kick-off

 

- TF 활동을 통해 거버넌스 개편과 관련한 실행계획을 구체화하여 향후에 추가 발표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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