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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뉴스
현장중심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CUop) 착수
이름 : ACE | 작성일 : 2015.07.03 11:30 |

KAIST산업체 공동 교육 프로그램 착수

 -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이공계 인재 양성 선도적 모델로 기대 -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부생을 대상으로 현장중심의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CUop*) 2015. 7 개설**한다.

* Company University co-operation : 캐나다 워털루 대학 Co-op 프로그램 벤치마킹

** 학부생 50, 중소중견기업 30 참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한국과학기술원(총장 강성모, 이하 KAIST)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이공계 인력 양성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CUop 프로그램을 2015 7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CUop 프로그램은 1단계 Co-op(co-operative education) 과정 2단계 엔지니어링 클리닉(Engineering Clinic) 과정으로 운영된다.

(Track1) 기업 과제의 정의가 필요한 경우<2개월(방학)+1학기(수업)+2개월(방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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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2) 기업 과제가 사전에 명확하게 정의된 경우<1학기(수업)+2개월(방학)+1학기(수업)>

EMB0000223c5261

1단계 Co-op 과정은 학생이 기업 현장을 경험하고 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학생은 방학 동안 실제 근무(, 개발코딩디자인 ) 통해 기술적 애로사항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복수의 기업 현안(과제) 도출한다.

 

기업은 제품 개발과정, 기술적 애로사항 등을 학생과 공유하여 학생이 다양한 현장 경험 쌓고 문제점을 도출할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KAIST 전담 지도교수를 지정하여 구체적인 개선과제(현안) 도출될 있도록 원인 파악, 문제 정의 등을 자문한다.

 

2단계 엔지니어링 클리닉(Engineering Clinic) 과정 1단계에서 도출된 기업 현안을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엔지니어링 클리닉(Engineering Clinic) 학기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다양한 전공자로 이루어진 팀을 구성, 교수기업과 공동으로 1단계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과제 수행 최종 결과물은 실제 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시작품(또는 기획보고서) 수준으로 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CUop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직장 경험 얻을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응용력을 배양하고,

 

기업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있을 뿐만 아니라, 협력 촉진하는 계기로 활용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KAIST CUop 프로그램이 실무능력을 갖춘 이공계 인력을 양성하는 선도적 모델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과기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참고: 캐나다 워털루 대학 Co-op 프로그램 >

(개요) 학교수업에 기반을 이론교육과 직장근무에 기반을 실무경험을 체계화된 방식으로 통합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특징) 1 3학기제로 운영, 학기 수업 다음 학기 Co-op 프로그램 진행, 방학없이 학교를 다녀야 하나, 최대 2년의 직장경험을 갖고 사회진출 가능

(효과) 학교(학생) 기업의 상호협력을 통한 고용창출

- (학생) 다양한 직장 환경 경험, 높은 취업률, 직업능력 획득, 인맥구축 사회적인 성숙과 자신감 확보

- (기업) 유능한 인재 사전 확보채용, Co-op 학생의 새로운 아이디어 활용, 학교와의 유대를 바탕으로 연구개발, 전략수립 산학협력 효과 증대

- (대학) Co-op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신입생 유치, 다양한 직장근무 경험을 가진 우수한 졸업생 배출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인재양성과 박병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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