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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뉴스
대기업-혁신센터, 어떻게 손발 맞추나
이름 : ACE | 작성일 : 2014.09.17 09:30 |

미래부, '혁신센터' 운영노선 변경 성과극대화 기대…지자체-대기업 TFT 운영 협력 공유

중소·중견기업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던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정책 방향은 지난 7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최문기 전(前) 장관으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으면서 그 운영 노선 일부가 수정됐다. 대기업까지 확장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이다.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최 장관은 "기존 벤처 및 중소·중견기업 중심이던 정책 외연을 대기업까지 확장해 메인스티림(주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새 경제팀 일원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삼성과 연계를 추진하게 된 계기도 이 같은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15일 "그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대기업 상호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에 기반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진단하며, "혁신센터-대기업 간 연계를 통해 대기업이 창조경제 생태계의 적극적인 플레이어로 참여토록 해 생태계의 약한 고리가 보완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업 참여유형 4가지 제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인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해 창업 및 사업화로 연계하고, 중소·중견기업을 거쳐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밀착 지원해 지역 일자리 및 신산업 창출을 선도하는 지역 창조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미래부가 대기업 참여를 유도하면서 새롭게 제시한 혁신센터 운영 참여방식은 총 4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아이디어 발굴에서 사업화까지 전 주기를 지원하는 패키지방식과 △기업 보유자원 중 미사용 지적재산권(IP)·제품을 벤처·중소기업이 사업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기업이 보유한 글로벌 유통망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외 판로개척 및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방식 등이 있다.

또 △대기업은 협력사와 혁신센터를 연결할 전문가를 배치하고, 아이디어·기술 발굴부터 제품화 단계까지 전주기 참여 후, 협력사에 인센티브 부여(우선구매) 및 M&A(인수·합병)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방식과 △지역 특화전략 산업과 기업의 전략이 연계되는 분야에서 상생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식 등으로 나뉜다.

◇나머지 대기업과 지역혁신센터 협업 어떻게=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대기업이 함께 추진할 사업은 이날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 삼성이 맺은 지원내용을 제외하면 현재 결정난 게 없는 실정이다. 다만, 미래부는 각 지역별 토착·핵심산업과 기업의 주요사업을 연개한 특정사업 부문만 설정해 놓은 상태이다.

예컨대 대전(지역혁신센터)-SK텔레콤(대기업)은 SK연구소를 중심으로 ICT(정보통신기술) 부문 사업역량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자산을 결합시켜 새로운 벤처·창업 육성을 지원한다.

이외 내년까지 개소할 예정인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대기업이 협업할 산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부산-롯데는 쇼핑·고부가가치 관광산업 △경남-두산은 발전·기계설비 △인천-한진은 항공·해운 물류 △경기-KT는 판교 테크노밸리 중심으로 한 벤처·창업 육성 △광주-현대자동차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친환경차 △전북-효성은 탄소섬유 △전남-GS는 미래 에너지·건설 △충북-LG는 바이오 △충남-한화는 태양광에너지 △강원-네이버와 제주-다음은 IT서비스 및 콘텐츠 △서울-CJ는 문화 및 관광 △울산-현대중공업은 플랜트·기계 △세종-SK는 ICT 등이다.

미래부는 앞선 지난 4일 지역별로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기업 공동 전담팀(TFT)'을 구성키로 하고,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이달 중순경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하반기까지 전국 17개 시·도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석준 미래부 1차관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장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자리를 잡게 된다면 이는 지역 내 연고기업으로까지 참여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준영 joo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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