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는 10월 4일부터 올랜도에서 열린 2015 가트너 심포지움 및 ITxpo에서 2016년 이후 IT 기업 및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10대 전략 기술 동향을 발표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최종 단계는 다양한 채널 간 연계되는 양방항 소통과 인간을 모방한 대화가 될 것.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져 가고 있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세상에서 기업들은 사물 역시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으로 바라보고, 또 그에 상응한 대우를 해야 할 것. 데이터 기반의 분석 정보는 신기술을 이용해 자연어로 변환시킬 수가 있게 됨으로써 주주 보고서, 법률 문서, 시장 보고서, 보도 자료, 기사문, 백서 등과 같은 업무용 콘텐츠를 자동 문서작성 도구로 생산 가능. 알고리즘으로 제어되는 에이전트들이 자동화돼 있지만 아직은 인간이 제어하는 매커니즘의 지배를 받는데, 새로운 자립형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들은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며, 새로운 경제 체제를 지탱하는 근본으로 기능. 인간 관리자만이 내릴 수 있었던 의사 결정이 로봇 상사(robo-boss)에 의해 내려지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며 감독 업무는 점차 성과와 고객 평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수치를 평가해 노동자의 실적을 감독하는 방향으로 전환. 스마트 빌딩이 디지털 공격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피해가 늘어날 것인데, 이러한 피해는 디지털 간판 내용의 삭제로부터, 장시간 건물 전체가 정전에 빠지는 사태로도 이어질 가능성 제기. 신체적인 무리를 동반하거나 사고 위험이 있는 직종에 근무하는 노동자에 대해 고용자가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해 건강 상태를 추적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
출처: Gartner (바로가기 클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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