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은 조선, 해운업 Green Transition 동향과 시사점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Green Transition 현황 - (온실가스 배출현황) 국제 해상운송(International Shipping)이 탄소배출에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약 1.8~2.3%이며, 국가 단위로 비교 시 CO2 배출 5위인 일본(2.81%)에 이어 6위(1.84%)에 해당 - (조선·해운업의 전환속도) 조선·해운업의 탈탄소 전환은 IMO·EU 환경규제(Policy)가 주도하고 있으며 전환비용(친환경 선박 교체, 기술개발, 인프라 등)과 불확실성 리스크 등으로 전반적인 속도는 느린 수준
○ 시사점 - (미래 사업기회) 주요 시장참여자별 Green Transition 동향을 구조적으로 살펴보고, 해양금융의 새로운 미래 사업기회(Financing Gap) 시사점 도출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조 [출처: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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